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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스포츠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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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카(T-car)

  본선에 나갈 경주차의 사고나 고장에 대비하여 출전 대기중인 경주차를 말하며 본선 진출차와 함께 참가신청을 해두어야 한다. 엔트리 넘버 앞에
T자를 붙여 표시.
 

  SS-스패셜 스테이지(special stage)

  랠리 코스중 지정된 여러개의 특별 경쟁 구간.

지정 속도를 정하거나 제한 시간를 두기도 하고 진흙 웅덩이나 강을 제한시간내에
통과하는 등의 여러 가지 내요의 스패셜 스테이지가 있다. 이 구간의 기록은 순위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R

  코너의 반지름을 표시하며 30R, 50R, 100R등으로 표시하고 숫자가 작을수록 급 커브이다. 30R은 반지름 30m.
 

  NACA 덕트

  그룹C등의 스포츠카 사이드 보디에 공기 흡입을 위해 설치하는 에어 인테이크로 미 항공우주국(NASA)의 전신인 미 항공자문위원회(NACA)에서
처음 사용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2차대전 전에 개발 되었으나 현재 까지도 이보다 나은 방법이 없어 계속 사용되고 있다.

NACA가
제시하는 효율이 가장 좋은 덕트의 규격은 덕트의 폭(덕트 뒤쪽의 가장 넓은 부분)을 1로 했을 때, 덕트 전체길이 2.25, 입구 0.25,
기울기 7도 이다.  

  NASCAR

  National Association for Stock Car Auto Racing의 이니셜로 미국의 스톡카 레이스 주관단체이다. 데이토나
500같은 큰경기를 주관하며 미국내 최고의 관중동원을 이끌어내는 단체이다.  

  LSD(limited slip differential)

  코너를 돌 때 바퀴가 공전하는 것을 막기위해 안쪽바퀴보다 바깥쪽의 바퀴를 더 빨리 회전시키는 차동작용을 디퍼렌셜 이라고 하는데 LSD는
차동제한장치라는 뜻으로 디퍼렌셜 중 한쪽 바퀴가 스립할 때 자동으로 공전을 막아주는 장치이다.

엔진에서의 구동력을 노면과의 전달
상태가 가장 좋은 바퀴로 이동시켜 주기 때문에 코너링에 큰 도움을 준다.  

  Fomular Race란?

  FIA(국제자동차연맹)의 규정에 의해 특별히 경주용으로 제작된 경주용차(Fomular Car or Machine)로 서키트에서 벌이는 자동차
레이스이며 배기량에 따라 FJ, F4, F3, F3000, F1으로 그리드가 분류된다.

이 경기를 위한 경주용 차는 차체가 낮고
공기 역학을 고려한 날렵한 디자인에 바퀴가 차체 밖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고속의 자동차 레이스에 적합한 섀시와 엔진으로 제작되어 서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FIA의 스포츠 분과 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 드라이버를 고용한 프로팀이나 제작업체의 소속팀(Works
Team)이 참가할 수 있다.경기는 16개국의 경기장을 순회하며 매년14-17회가 개최되며 드라이버와 제작업체(constructor)로 나누어
경쟁한다.
 

  E(extinguisher)

  소화기를 나타내는 기호로 FIA는 F1머신에 소화기 스위치가 있는 위치에 E 마크를 붙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화제발생시 마크 위치에 있는
스위치를 잡아당기면 소화기가 작동하게된다.
 

  DNF

  did not finish의 약자로 레귤레이션이 정한 주회수를 완주하지 못해 순위를 인정받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DNS

  did not start의 약자.

예선은 통과 했으나 불가피한 트러블로 결승에 참가하지 못한 경우로 결과표에 DNS 또는 NS로
표시된다.  

  CS-컴피티티브 스테이지(competitive stage)

  사파리 랠리에서는 스페샬 스테이지(SS)를 CS라 부른다.

SS는 일반 차량의 통행을 막고 경주차끼리만 경쟁을 벌이지만 CS는
일반차량의 통행을 제한하지 않는다.

사파리 랠리는 전체 코스길이나 CS구간의 길이 모두에서 가장 길고 험한 랠리이다.


그래블(gravel)

비포장 도로(오프 로드)를 뜻하는 랠리에서의 표현.
 

  하이 애버리지 스피드(high average speed)

  랠리코스 중에서 평균 주행속도가 높은곳으로 정해진 주행속도에 비해 난코스일 경우가 많아 높은 드라이빙 테크닉이 요구되는 곳이다.  

  핫로드(hot rod)

  아주 오래된차나 새차의 엔진과 서스펜션, 바디 등을 완전히 개조해 전혀 다른모습과 성능으로 개조한차를 핫 로드라한다.

구형차에
신형차의 바디를 얹는 것이나 소형차에 대형엔진을 튜닝해 얹는 것 등으로 스톡카 몬스터나 드래그스터등이 해당된다.  

  헤드 시트(head seat)

  레이싱팀의 드라이버중 실력이 가장 뛰어난 드라이버를 뜻한다. F1그랑프리의 경우 보통 한 팀에서 두명의 드라이버를 출전 시키는데 이때 헤드시트인
퍼스트 드라이버와 세컨 드라이버가 출전하게 된다. 작전상 팀 플레이를 펼칠때는 헤드시트를 우승시키기 위해 세컨 드라이버가 희생되기도 한다.  

  헤드 쿼터(head quarter)

  랠리를 개최하는 본부. 랠리 진행에 관한 모든일을 관장한다.

쿼터는 주최측의 진행 요원을 말한다.  

  헤어핀 커브(hairpin curve)

  여성의 머리핀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보통 20-30R 정도의 코너이다.  

  홈 스트레치(home stretch)

  육상경기에서 라스트 피칭을 하는 직선코스처럼 오벌트랙에서 피니시라인으로 들어오는 직선 코스를 말한다. 메인 스트레치라고도
한다.

그랜드 스탠드 앞쪽에 있으며 멀리 뒤편에 있는 직선 코스는 백 스트레치라고 다.  

  휠 스핀(wheel spin)

  강한 구동력이 순간적으로 휠에 전달 될 때 타이어가 접지력을 잃고 공회전 하는 현상. 주로 스타딩 할 때 흰 연기를 뿜으며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히트 레이스(heat race)

  한경기를 히트1과 히트2로 나누어 레이스를 치룬 뒤 두경기의 점수를 합쳐 점수가 가장 많거나 속도를 합쳐 시간이 가장 빠른 선수가 우승하는
방법이나 같은 클래스 참가자를 2개조로 나누어 경기를 치룬 뒤 제3 레이스에서 승패를 가르는 레이스의 방식을 말한다.  

  힐 앤드 토(heel and toe)

  엔진의 회전수를 떨어트리지 않으면서 제동 거리를 짧게 줄이는 드라이빙 태크닉. 코너에서 속도를 줄일 때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엔진 회전수를
높게 유지한채 엔진브레이크까지 이용하게 되므로 감속효과 도 좋고 재가속도 신속하게 할 수 있어 기본적으로 하는 태크닉으로 오르발 앞쪽으로
브레이크를 누르면서 동시에 뒤꿈치로 엑셀레이터를 밟고 왼발로 클러치를 밟아 기어를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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